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튀르키예 지진, 규모와 원인, 위치, 인명피해가 컸던 이유

by 몽실몽실2 2023. 2. 9.
반응형

지난 2월 6일(현지 시간) 이른 새벽에 튀르키예에서 발생한 7.8 규모의 지진으로 수천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1차 지진이 발생한 이후 비슷한 규모의 지진들이 또 한번 발생하며 여진 또한 끊임없이 이어졌습니다.

지진의 위치

이번 지진은 시리아 국경과 가까운 튀르키예(터키) 남동부에 있는 가지안테프에서 발생했으며, (1차 규모 7.8)
얼마 지나지 않아 근처의 에키뇌주에서 비슷한 규모의 지진이 또 한번 발생했습니다. (2차 규모 7.5)
이후 여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진의 규모

해당 지진은 공식적으로 메이저 규모(7.0~7.9)로 구분되는 큰 규모의 지진으로
이번 지진과 동일한 규모의 지진은 지난 10년간 단 2번 발생될 정도의 대규모 지진이었습니다.

보통 지진이 2.5 이하의 지진은 일반적인 사람이 감지하기는 힘들지만
지진이 5.0 이하의 지진은 사람이 감지할 수 있으며, 피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번 지진은 7.8을 기록했는데, 이러한 메이저 규모의 경우 심각한 피해를 입히곤 합니다.
규모 8.0 이상의 지진은 중심지의 지역 사회를 완전히 파괴할만큼의 영향력을 가집니다.

지진의 원인

지구의 가장 바깥층인 지각은 판이라는 조각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판은 가끔 스스로 움직이려고 하지만, 인접한 다른 판과의 마찰로 인해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하지만 때때로 움직이려는 판의 압력이 강하거나, 서로 움직이는 판들이 만나게 되면
그 지표면이 흔들리고 지진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번에 발생한 튀르키예의 지진 역시 이와 마찬가지로
아라비아판이 북쪽으로 이동해 인근의 아나톨리아판과 충돌하며 발생하였습니다.

튀르키예(터키)는 위치상 판 위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과거에도 판 충돌로 인해 지진이 발생했었습니다.
규모 7.8 의 이번 지진보다는 강도가 약했으나, 해당 지진으로 시리아 지역에서만 수천명의 사망자가 발생했고
인근 지역은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후 1년간 여진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인명피해가 컸던 이유

1. 지진 발생 시간

이번 지진의 인명 피해가 컸던 이유는 지진이 일어난 시간이 새벽이라는 점입니다.
사람들이 모두 실내의 집 안에서 잠을 자고 있던 사이 지진이 발생하여, 미처 대처할 새도 없이 무너진 건물에 깔리고 말았습니다.

2. 내진설계의 부실

지진이 발생한 가지안테프는 다른 터키의 지역과는 달리 최근 200년간 대지진이 발생한 적이 없었고,
지진과 관련된 어떤 징후도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에 건물들의 내진설계가 미비했으리란 추측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