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 것 리뷰

고백부부 : go back 부부 리뷰

by 몽실몽실2 2023. 1. 7.
반응형


1. 고백부부 : go back 부부, 과거로 돌아간 부부

오랜 연애 끝에 결혼에 성공한 두 사람은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았겠지만 그렇지 않았습니다. 솔직해야 할 두 사람 사이에 말못할 순간들이 늘어나며 두 사람은 결국 파경에 이릅니다. 그리고 이혼을 하기로 한 날, 어찌 된 일인지 두 사람은 두 사람이 처음 만난 20살 과거로 돌아왔습니다. 서로가 과거로 돌아왔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으며, 다시는 사랑하지 말자고 약속했지만 자꾸만 자신들의 아이가 떠오릅니다.

2. 회귀물

웹 툰과 웹 소설 시장을 이끌고 있은 트렌드는 회귀입니다. 고백부부는 웹툰을 원작으로 하며, 그 웹툰 역시 회귀물, 과거로 돌아온 주인공들의 이야기입니다. 회귀물 속 주인공들은 일어날 사건에 대해 미리 알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주인공들이 유리한 입장이 됩니다. 답답한 부분 없이 통쾌하기만 한 사이다물이기 때문에, 회귀물은 한번 인기를 끈 이래로 여전히 그 인기가 식지 않고 있습니다.

주인공인 마진주와 최반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두 사람은 이혼까지 간 부부였고, 서로가 서로에게 후회로 남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20살로 회귀한 두 사람은 서로가 처음 만나 연애를 시작했던 그 순간 자체를 막기 위해 노력하고, 그 과정에서 둘 다 회귀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는 회귀 전 서로가 말했 듯 다시는 엮이지 말자며 각자 새로운 인생을 살려 합니다.

1. 회귀의 장점

회귀의 가장 큰 장점은 일어날 사건에 대해 미리 알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최반도는 이를 바탕으로 원래는 짝사랑으로만 남았던 퀸카의 호감을 사게 됩니다. 회귀 한 이후 마진주가 끝내 마음이 쓰여 퀸카와 연애를 하진 못했지만, 말도 못 건네던 최반도에게 놀라울만한 성장이었습니다.

최반도는 과거의 기억을 바탕으로 가치가 오르는 땅에 투자하여 부모님이 차익을 얻게 만듭니다. 최반도가 계속 투자하라고 할 때는 모두가 비웃던 땅이었지만, 현재로 돌아온 이들은 부모님이 그 땅을 통해 큰 수익을 냈다는 걸 알게 됩니다.

회귀 전의 악당에게 통쾌한 복수를 날리기도 합니다. 고백부부에서는 회귀 전 최반도를 괴롭히던 의사에게 복수를 합니다. 이 장면은 고백부부에서 통쾌한 복수를 한 장면이기도 한데, 바람끼 많고 갑질을 일삼던 의사가 될 의대생에게 돈줄이 되어줄 부잣집 딸과 만나지 않게 함으로써 미래에 의사가 되어서도 개원하지 못하게 만들어버립니다.

또한 마지막 장점은 죽었던 사람을 다시 만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고백부부 속에서는 여주인공 마진주가 자신의 엄마가 죽기 전으로 회귀해여 엄마와의 시간을 보냅니다. 원래의 20살이었다면 절대 느꼈을 리 없는 엄마의 고마움, 엄마라는 존재에 대한 그리움을 한껏 표현합니다. 그렇게도 간절히 기억하고 싶었지만 꿈에서 조차 나온적 없던 엄마를 만난 진주는 말 그대로 마음껏 엄마에게 사랑을 표현합니다.

2. 회귀의 단점

회구에도 단점이 있기에 두 사람은 과거에서 현재로 돌아옵니다. 바로 과거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사람들을 만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두 사람에게도 아이가 있었는데, 과거로 회귀했던 마진주와 최반도는 그 아이를 그리워하며 결국은 현재로 돌아오게 됩니다. 사실 커다란 사건을 미리 알고, 큰 돈을 벌 수 있었지만 두 사람은 이것을 포기하고 현재로 옵니다.

장면 중에 마진주의 엄마가 부모 없이는 살아도 자식 없이는 못살아, 니 새끼한테 가 라고 말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미래로 돌아가면 엄마를 다신 볼 수 없기에 마진주는 이때 꺼이꺼이 눈물을 흘립니다. 사실 어바웃타임 영화 속에서도 이런 장면이 있는데, 폐암에 걸린 아버지를 보면서도 자신의 아이가 바뀔까봐 시간 여행을 하지 못하는 주인공의 모습과 많이 겹쳐 보입니다.

3. 복고물

사실 응답하라 시리즈를 시작으로 우리는 우리가 복고물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고백부부에서는 이러한 우리의 마음에 어김없이 응답하듯, 향수를 자극하는 수 많은 사물들과 사건들이 등장합니다. 옛날에 유행했던 과한 화장과 옷차림, 투박한 통신용품, 미팅 방법, 그 시절의 음악과 만화 등 작품을 보고 있으면 꼭 그때로 돌아간 것 같은 느낌을 갖게 합니다.

사실 작품은 엄마에 대한 그리움을 아주 잘 자극하고 있습니다. 회귀물이나 복고물 등 우리에게 인기인 요소들을 집어넣었지만, 그럼에도 작품이 흥행을 한 것은 엄마를 그리워하던 마진주의 연기력이었습니다. 우리는 모두 마진주와 같거나, 마진주가 될 수 있기에, 마진주가 엄마에게 하는 행동 하나하나에도 함께 눈물짓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